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관절염 원인과 증상] 관절염 통증 완화 방법은?

by Rooney05 2022. 8. 24.
반응형

변형성 무릎(무릎)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 관절의 염증으로 인한 관절염. 통증을 완화시키는 운동과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정리해보자. 때로는 관절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병으로 관절의 통증이 나타나는 일도, 관절염을 일으키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자.

 

 

 

변형성 무릎 관절증(무릎 통증)


무릎 통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중장년층의 무릎 통증에서 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무릎 관절의 연골이 얇아져 뒤틀림이 발생하는 "변형성 무릎 관절증"이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이 되면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이 흩어져, 반월판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의 증상

 

변형성 무릎 관절증은 진행도에 따라 증상이 변화한다. 「경도(가벼운 구간)」의 경우, 「일어날 때에 아프다」, 「무릎이 꺾인다」 「움직이기 시작하면 아프다」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중등도(증상이 어느정도 진행된 구간)」에서는, 「정자세로 앉기 어렵다」, 「계단을 오르내림으로 인해 무릎이 아프다(특히 내리기)」, 「무릎에 물이 찬다」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중증(심한 구간)」이 되면, 「가만히 있어도 아프다」, 「무릎 자체를 펴고 굽히기 어렵다」, 「걷을 때에 무릎이 옆으로 흔들린다」, 「보행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현재 당신의 무릎은 어느 단계인가? 

 

 

 

관절염 및 무릎 통증을 제거하는 방법


변형성 무릎 관절증에 추천하는 운동은 스트레칭과 하반신을 중심으로 한 근육 트레이닝(쉽게 말해 하체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이다. 운동 요법은 통증의 정도와 연령과는 관계없이 무릎 통증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의 연결 관절로, 대퇴골의 끝을 구개가 감싸는 구조를 하고 있다. 각 뼈의 관절 부분에는 연골이 있으며,이 연골은 쿠션 역할과 관절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퇴행성 관절염」은, 뼈의 형태 이상이나 비만이나 중노동 등이 원인으로, 대퇴골과 흉개의 연골이 찢어져, 염증을 일으키거나 뼈가 변형되는 것으로 통증이 일어나는 병이다. 특히 40 ~ 50대 여성에서 많이 발병한다.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의 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증상을 자각(스스로 알기에)하기 어려워, 몸에 이상이 있어 전문의에게 진찰했을 때에는 이미 꽤 병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가장 많은 증상으로는 다리의 뿌리 통증과 위화감이다. 그 외에 엉덩이와 허벅지, 무릎 통증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관절 질병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또한 걸을 때 좌우로 흔들려서 걷는 것도 이 병의 증상 중 하나이다. 비록 본인은 인지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걷고 있을 때 타인이 눈치채는 경우도 있다. 책상다리로 앉거나 양말을 신고 벗거나 발톱을 자르기가 어려워지는 것도 증상 중 하나이다.

 

 

 

관절의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적이다. 운동은 통증을 완화하거나 고관절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근력을 유지하기 위해 수행된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일어나 고통과 변형이 생기는 질환이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보이며, 보통 30 ~ 50대 여성에게 두드러지게 많이 나타나는 관절염의 형태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어느 질병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활한 치료를 위해서는 조기 발견 ·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굳어 있다.
좌우 양쪽 관절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
아픈 관절이 부어 있다.
아픈 관절을 만지면 열이 많이 난다.
아픈 관절이 뻐근하다.

 


특히 아침 시간대의 몸 굳어짐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위의 예시 중 몇 가지 해당되는 경우 병원 및 의료기관에서 자세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